밍경송의 E.B
[네트워크] network core, router, packet/circuit switching 본문
안녕하새우.>!~ 오늘은 빠르게 network core, router의 역할,
그리고 중요한 packet switching과 circuit switch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천천히 보다 보면 이해가 가긴 감..^^
§ Network core: mesh of interconnected routers (서로 서로 연결되어있는 라우터들의 집합체)
*(internet protocol stack의 application layer에서 생성되는) message는 호스트들에 의해 여러 개의 packet으로 쪼개짐.
--> 이 packet은 network core에 위치한 router들을 거쳐 reciever(end system)에게 전송됨
§ router(패킷스위치)의 역할 (packet을 source->destination으로 잘 보내는 것이 목적)
=Two key network-core functions
1 Routing (global action) : determine source-destination paths taken by packet
호스트는 패킷을 라우터로 보낼 때, 각 패킷의 header에 목적지(end system)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킴.
-> header를 가진 packet을 통해 source - destination 루트를 결정
*라우팅 알고리즘을 이용함
2 Forwarding (local action) : path가 정해지면, link를 통해 패킷을 그 곳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함.
packet header로 이동할 라우터를 찾음 -> data의 output link를 결정하는 테이블이 존재 -> 테이블이 다음 링크를 결정
**each packet transmitted at full link capacity(각 패킷은 최대 전송속도와 같은 속도로 전송됨)
# 패킷의 모든 비트를 수신 -> 패킷의 헤더 열기 -> 헤더 다시 포장 -> 송신쪽 링크로 내리기 -> 실제 송신 의 과정을 거침
§ link와 router에서 데이터가 이동하는 방식
1 Packet switching (패킷 교환 방식) : store-and-forward(저장 후 전달 방식)
: entire packet must arrive at router before it can be transmitted on next link
패킷의 첫 비트가 다음 link로 전송되기 전에 모든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해야 함.
*packet 전송에 걸리는 시간(transmission delay)
: takes L/R seconds to transmit L-bit into link at R bps
L bit의 패킷이 R bit/sec의 속도로 전송되는 링크 위에서 , 패킷을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L/R초
* Example(그림 참고) : End-end-delay : 2L/R
** 만약 store-and-forward 방식이 아니었다면 지연 발생 x -> End-end-delay: 1L/R
☆Delay 총 정리
1 Processing delay : 패킷의 헤더를 열어 검사하고, 패킷을 보낼 위치를 결정하는 데 걸리는 delay
(라우터의 성능 발전으로 요즘은 매우 짧아짐)
2 Queuing delay: 라우터에 도착하는 패킷이 버퍼에서 대기해야 하는 상황 (예측이 어려움)
why?
: transmission rate of link for a period of time (<) arrival rate to link exceeds -> packet will queue
출력 링크로 패킷을 내보내는 속도 < 패킷이 라우터로 들어오는 속도 => 라우터에 queue가 생김
+) 도착하는 패킷이 전송되어야 할 링크(다음 링크)가 이미 다른 패킷을 전송하는 중인 경우
ㄴ각 라우터는 여러 개의 link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
(Q. bufffer랑 Queue는 뭐가 다른 걸까용.. 약간 문맥에 따라 쓰이는 걸까.. queue의 memory를 buffer라고 하나요)
3 Packet loss (drop): packets can be dropped (lost) if memory (buffer) in router fills up
버퍼가 넘치면 패킷이 버려짐 (버퍼의 용량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4 Transmission Delay : 위에서 구한 L/R
5 Propagation Delay(전파지연) : 비트가 실제로 링크를 타고 전파되는 시간
2 Circuit switching (회선 교환 방식)
: End-end resources allocated to, reserved for "call" between source and destinaiton
end system 간의 통신을 위해 link를 독점적으로 reserve해놓고 사용함
-dedicated(독점) resources : no sharing (다른 사람과 공유X)
-circuit-like performance (guaranteed된 일정 전송률로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 가능함)
-전화와 같은 실시간 통신에 사용됨 (속도와 성능 *정)
*reserve한 링크가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있어도 다른 데이터가 이 링크를 사용할 수 없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
ㄴ한 링크가 4개의 회선(channel)로 구성되어 있음 -> 각 회선은 (링크 전송 속도)/4 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
§ Circuit switching의 회선 분할 방식(다중화 기술)
1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electromagnetic frequencies divided into narrow frequency bands
할당된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방식 (주파수를 나누어 씀)
2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 time divided into slots
할당된 대역폭을 '시간단위'로 나누어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
*slot(슬롯): 각각의 색으로 나누어놓은 구간
*frame(프레임): 4가지 슬롯을 합한 구간
=> 하나의 시간 slot은 reserve가 끝날 때까지 고정됨
§ packet vs circuit (switching)
* packet switching allows more users to use network (resource 낭비 ↓)
ㄴcircuit switching의 경우 1 Mb/s만이 필요한 user에게도 100 Mb/s 가 부여되는 경우가 생기니 낭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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