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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랜드와 스토리 : 이야기 가치

m_gyxxmi 2023. 10. 22. 21:48

이 글은 시험이 약 16시간 남은 학부생이 중간고사 암기를 위해 적은 글입니다...........내용은 은혜 정 교수님의 강의자료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 이야기하는 인간, 호모나랜스

: 이야기를 하기 위해 언어가 존재한다

- 언어란 문화적 인공물이 아닌 인간 뇌 생물학적 구조 중 일부; 우리가 '바깥'으로 경험하는 세계는 사실 머릿속으로 구축한 현실의 재현으로, 스토리텔링 뇌에서 일어나는 창작의 결과.

 

🍯 저번에 다룬 낙관론적 입장에 가깝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인간에게 친숙하게 이루어지는 과정 중 하나!

 

 

🪄 스토리텔링이란?

: 이야기 하기의 행위 + 이야기 자체를 동시에 지칭

 

🍯이야기 자체담화의 형태로 보여짐 .

여기서 이야기는 일종의 줄거리; ex) 더글로리는 복수의 이야기야(요약 및 정리) .

반면 담화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방식; ex) 더글로리는 영상, 드라마 형태의 작품이야, 시간의 순서는-- 고, 어쩌고 등.

* 그러니까 완성된 결과물의 형태로 플롯을 전달하는 것이 담화!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telling)  => 어떤 매체? 어떤 형식? 

(변천사: 구비 -> 문자 -> 영상 -> 뉴미디어)

 

 

🪄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story) => 어떤 내용? 어떤 가치?

 

*이야기와 정보의 차이

이야기 정보
먼 곳에서 일어난 흥미로운 사건   가까이에서 일어나는 검증가능한 사건 
듣는 이에게 기억되길 의도 듣는 이를 자극하기를 의도
오랜 시간 전달 내용의 생명력/ 유용성 유지 전달된 그 순간부터 내용의 유용성/생명력 쇠퇴
사건, 사물과 함께 체험한 사람의 흔적 전달 사건과 사물의 순수한 실체 전달
신화, 소설 신문기사, 뉴스

 


 

🪄이야기의 가치

 

"도식적인 이야기(보편) + 흥미로운 특징, 세계관(특수)"

 

@ 춘향의 애절한 사랑이야기가 대륙과 세기, 형식을 초월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신분을 초월한 사랑'이라는 도식적이고도 보편적인 이야기를 토대로 하기 때문이다.

 

🍯 근원적인 이야기 가치는 스토리 벨류가 높아서 공감이 잘 됨+ 그 안에 등장하는 세계관은 독특하기 때문에 흥미 유발

 

🍯 위의 신분이라는 것은 단지 과거의 계급을 말하는 것이 아님. 신분일상 안에서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의 상황을 말함 -> 그런 사람들이 운명적으로 만나서 사랑에 빠진다? 원래대로라면 만날 수 없지만, 그러한 '금기'를 어기고 만나게 되는 것이 신분을 초월한 것임. ex) 남한과 북한의 사랑이야기 (공간적 제약을 줌으로서, 신분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마치 신분제처럼 보여지게 함.) , 학교에서 잘나가는 일진과 보통의 학생 이야기 등도 마찬가지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모험과 난제를 풀어내고 귀환하는 전형적인 회귀형 구조다양한 시대적 특이성이 결합되면서 우리 시대의 앨리스로 재탄생할 수 있었다.

 

🍯 동일한 캐릭터,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점에, 어떤 매체에서 나왔냐에 따라 또 다른 버전의 새로운 이야기들이 발생할 수 있음.

이야기의 가치라는 것은 현시점의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원하는지, 그것을 조합함에 따라 아예 새로운 이야기로 탄생 가능 

 

 


 

🪄 서사를 구축하는 인간의 3가지 의미축 

: Story = Character + Want + Conflict 

 

*욕망이란 이야기의 도식성이자 보편성; 이야기를 구축하는 근원 중 하나. + 원하는 것이 생겼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함.

 

--더 자세히.--

 

🪄욕망이란?

: 욕구, 의지, 욕망, 충동이라는 단어로 나타내는 인간본성의 모든 노력을 지칭; 특정한 것을 소유하지 않으면 행복해질 수 없을 것 같은 느낌. [심리적 빈곤감]이 만들어내는 에너지 

모티프 생성의 근원로서의 욕망

*모든 위반은 위반자의 욕망에 기인한다 : 욕망에서 도출된 에너지에 의해 도입부에 전제된 안정이 파괴 + 위반 발생

 

🍯어떤 것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위반이 발생. 모든 이야기가 시작하기 위해서는 욕망 + 그로 인한 갈등(위반)이 결합되어야 함.

 

 

 

🪄 이야기 속의 인간의 욕망

*권력과 명예의 차이 

권력: 을 가지는 것. 왕좌.. 와 같은 상징물의 등장. 강력한 무언가를 갖겠다는 힘의 논리

명예: 나의 신념과 타인의 신념의 충돌. 누가 힘을 갖느냐보다 내가 옳은지가 중요. ex) 일제강점기의 독립투사 , 민주주의 등의 시대물 혹은 스포츠물 (1위라는 명예가 따르는..)

 

🍯 하나의 이야기에서 하나의 욕망만을 다루는 것은 아님. 다만 중심 메세지가 무엇인지가 핵심!

 


🪄 금기위반, 재미있는 이야기의 기본 조건

: 욕망과 표출로서 '이야기' -> 공감과 배설의 카타르시스 생성 ==> 카타르시스를 어떻게 강렬하게 해소해주는가?

 

🍯나와 얼마나 다른 사람이 만나서 수많은 갈등을 야기하는가? ex 엘리멘탈, 시대를 초월한 사랑, bl gl 등 

+ 인간이라면 해서는 안되는 1원칙인 '살인'을 다루는 이야기가 많은 이유

 

 

 

🪄이야기 구조 - 이야기 전형

: 하나의 스토리 패턴을 기반으로 인물의 이름과 공간만 변화하는 동일 구조

인물의 행위에 포인트. 인물의 욕망 위주!

*발신자(후원자) : 주체가 욕망을 하도록 부추기는 인물 ex) 덤블도어

*수신자(수혜자) : 주체가 대상을 얻었을 때 이득을 보는 인물 ex) 해리포터 

*대상(목표) ex) 볼드모트의 죽음, 몰락

..

 

🪄 영웅의 여정 (결여와 회복)

: 주인공은 마이너스 상태에서 출발해서 플러스 상태인 '결여의 해소'로 향하기 위해 경계를 넘음.

 

🍯 나의 주인공은 무엇이 결여되었는지? 결여의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일상으로의 복귀 없이 끝나는 이야기도 존재 = 비일상이 일상이 되어버리는 경우

 

 

🪄 마스터플롯(masterplot)

-강력하게 구조화된 서사

-사회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는 문화적 연결고리

-스토리 골격, 정전 스토리, 원형 

 

🍯복수, 금기의 스토리 .. 원형은 그리스로마 신화의 메데이아.. (복수극)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