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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기획] (젊은 세대 위주의)차 음료 소비실태 조사 및 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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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기획] (젊은 세대 위주의)차 음료 소비실태 조사 및 정리🍵

m_gyxxmi 2023. 10. 29. 14:54
국내 시장 동향 분석 - 현 시장 현황

1) 국내 차류 시장은 건강과 환경오염 문제가 되두될 때마다, 차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가정 내 체류 시간 증가 => 커피 대신 차를 음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 증가(집에서 쉽게 마실 수 있는 액상차류가 인기!)

 

2) 기존의 침출차, 고형차 등은 우려내서 마시기 번거로움 -> 2022년 다류 시장은 액상차 시장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짐.

2021년은 과거 유행하던 헛개차와 옥수수차의 성장성은 점차 둔화된 반면 보리차, 홍차, 녹차 전통차음료의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함. (CU,20208기준 20~30고객 차음료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1% 상승)


: COVID-19 이전 숙취에 좋은 차음료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던 헛개차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회식, 모임, 술자리가 줄어들어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함. 반대로, 가정 음용 증가로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맛인 보리차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남.

 

3) 대표적인 소비자 인식 변화의 방향성

  • MZ세대를 중심으로 차=건강, 다이어트 음료라는 인식 확대
  •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전통차가 수입차보다 건강, 웰빙에 더 효과적이라는 인식 확대
  • 프리미엄 차에 대한 관심과 선호 증가 및 보이차에 대한 인식 변화

MZ 세대의 건강관리 트렌드 "헬시 플레저'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란?

: Healthy(건강한) + Pleasure(기쁨) = 건강관리의 즐거움

*기존에 건강관리 = 고통스러운 것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었음 -> 괴로움이 아닌 '즐거움'에 포커싱한 관리법 추구

 

-헬시 플레저 트렌드 확대로 커피 대신 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22년 1분기 가구의 가공식품 지출현황과 특징'에 따르면 지난해 1·4분기 대비 올해 1·4분기 지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가공식품은 ''로 집계됐다. 전체 차음료 시장은 3000억으로 추정된다.]

 

 

4) 제품 측면에서의 인식 변화

  • 음료로 편하게 마시면서 건강과 힐링을 기대할 수 있는 차
  • 마음과 정신을 일꺠워주는, 정화되는 느낌을 주는 차
  • 조용한 곳에서 나만의 시간을 가지며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차

       -> 커피전문점은 커피 차음료를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차를 마실 있는 (Tea) 하우스점차 확산되고 있음. + 소규모의 차 전문점도 늘어나는 추세

 

 

소비 행태 분석 -구입 행태

1) 구입 빈도 : 최근 1년 내 전통차 및 차 음료 구입 경험자는 월 1.6회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비교적 적다..)

남성의 구입 빈도가 더 많음!

 

2) 정보 수집 채널 및 구입 채

 

3) 다류 구입 이유

+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구입 이유로 대체/수분섭취’, 갈증해소 기능적 측면에 대한 응답이 높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기분전환’, 피로회복감성적 요소에 대한 응답이 높음

 

4) 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

* 증가했다 : 20%, 감소했다 : 9%

 

5) 다류 구입량 증감 이유

: 여기서 인사이트 도출-->  브랜드의 방향성으로 삼으면 좋을듯!

 

6) 다류 구입시 고려 요인 : 제품력, 신뢰성, 기호성!

7) 제품에 대한 인식 및 특

 

*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https://www.atfis.or.kr/home/pdf/view.do?path=/board/202302/db6894b3-7705-433c-b9d9-c5f6e145619c.pdf

 

 

 

cf) 하이트진로의 블랙보리 음료 [차별화된 제품력]

: "하이트진로음료는 음료시장에서 생수, 보리차 같은 생활필수품 위주의 소비 경향이 확대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산 신품종 검정보리를 음료화해 보리차의 프리미엄화를 추진했다.

*검정보리는 농촌진흥청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프리미엄 보리 품종으로, 안토시아닌,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등이 일반 보리보다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생물보전지역인 전북 고창과 땅끝마을 해남 등 국내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되고 있다. ‘블랙보리’는 100% 국내산 검정보리로 제조돼 카페인과 설탕이 없고 갈증해소, 체내 흡수가 좋아 누구나 물 대용으로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 (http://foodtoday.or.kr/mobile/article.html?no=174683)